우선 공조설비는 공기조화 설비의 준말이다.

공조설비는 단순히 사용되는 F.C.U(FAN COIL UNIT-에어콘이나 난로등의 난방장치등) 보다 상위개념의 것이다.

즉 공기의 온도만을 제어 하는 것이 아니고, 온도 습도 공기의 질까지 제어를 한다. 그리고 에너지 절약 개념도 들어 있다.

만약 여름철 25도의 맑은 공기를 공급 하는것이 목표라면 그것보다 조금 더 차가운 공기를 생산하여(냉각시켜) 외기와 같이 혼합하여 공급하게 된다. 그리고 다시 공기를 회수 하게 되는데 그중 30%만 외기로 배출하고
나머지 70%는 재활용하여 다시 돌린다. 이유는 이미 공급되었던 공기라도 여름철 외기의 온도 보다는 차기 때문에 모든 공기를 원하는 수준으로 식히는 것 보다 적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대부분의 공조설비가 이런 개념으로 운영이 되고 있어, 요즘 금연 빌딩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주택 ·호텔 ·회관 ·사무실 등의 공기조화는 실내의 사람을 쾌적한 상태로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써, 보건공기조화라고 한다.

사람에게 쾌적한 공기상태는 기후조건 ·복장 ·생활수준 ·건강상태 등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되므로 일정한 값이 있는 것은 아니나, 여름에는 온도 26∼28℃, 상대습도 약 50%, 겨울에는 온도 20∼22℃, 상대습도 약 40%를 목표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볼링장이나 댄스홀 등 비교적 심한 운동을 하는 장소의 온도는 보다 낮게 하고, 풀장 ·병원진찰실 등은 보다 높은 온도로 하는 등, 이 값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이에 대하여 공장의 작업장 ·창고 ·실험실 등의 장소가 그 기능을 충분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거기서 생산되고 가공되고 저장 또는 시험되는 물건이 가장 알맞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여야 한다.